소소한 지식의 공유 햄버거 메뉴

자동차 보험료 할증·할인 조회시스템

금감원과 보험개발원에서 개발한 자동차 보험료의 할증과 할인에 대한 조회 시스템에 대한 소개입니다.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지난 포스팅에서 정리를 했습니다.

 

[소소한 호기심과 그 해결] - 자동차 보험료 할인·할증요인 조회 서비스

 

자동차 보험료 할인·할증요인 조회 서비스

자동차 보험료 할인·할증요인 조회 서비스 매년 가입해야 하는 자동차 보험. 가입할 때마다 헷갈리는 나의 보험료 할인, 할증에 대해서 조회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아십니까? 보험회사에서도

rsmclio.tistory.com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그동안 잘 알지 못하면서 할증을 받았던 상황에서 어떤 사유로 인해 보험료 할증이 붙게 되는지를 상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간단히 본인확인을 거친 후 가입된 있는 차량들의 보험 정보가 한꺼번에 보여지게 됩니다. (본인 인증 걸친 해당 명의로 가입된 보험이 모두 나옵니다.)

 

조회 가능한 정보는 사고건수 , 법규위반 건수, 할인·할증 등급, 가입경력, 특약 가입 여부 등입니다. 

자동차 보험 만기가 한달 이내인 운전자는 추가로 현재 계약과 갱신 계약의 예상 보험료 및 할인·할증 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여러 다이렉트 보험사의 보험료를 확인해 보기에 앞서더 어느 정도 보험료가 나올지 예상을 해 봄으로써 가입 보험사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할증·할인 조회 항목

보험 조회 대상은 개인용 자가용승용차 또는 개인소유 업무용 소형차로 가입한 자동차보험만 조회됩니다.

 

계약 비교에서는 현 계약과 갱신 계약 (추정)을 비교해 주는데, 저 같은 경우 3월 중순 갱신을 했기 때문에 실제 갱신 계약의 보험료가 얼마나 정확한지 알 수 있었습니다.

 

변동요인은 크게 9개 항목으로 구분되어 보여줍니다.

조회 화면

1. 사고 경력 (최근 3년)

사고건수요율에 반영된 직전 1년 및 3년 동안 발생한 보험사고건수를 보여줍니다.

 

2. 법규위반경력 (최근 2년)

평가대상기간 동안의 교통법규 위반 건수를 보여줍니다.

 

3. 할인할증등급 

할인 할증 등급은 1~29 등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최초 자동차보험 가입시 11Z 등급이 부여됩니다. 해당 년도에 무사고일 경우 할인 할증 등급은 한단계가 내려가서 다음 년도에는 12Z가 됩니다. 아울러 통상 전체 가입자의 평균 할인 할증 등급은 대략 15Z~16Z 수준입니다.

 

* 앞의 숫자는 할인 등급을 의미하는 것은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숫자가 작아지면 적은 할인, 숫자가 커지면 많은 할인입니다. 하지만, 그 뒤의 알파벳이 의미하는 것이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겁니다. 19F, 20F, 20Z, 21F 등이 있는데요, 이것은 Z(Zero)는 일반등급, F(Five)는 두 개의 일반등급(Z)의 가운데 등급, P(Protection)는 장기무사고 보호등급이라고 합니다. 즉, 최고 등급이 29P입니다. 여기까지 올라오면 더 이상 보험료가 더 할인되지 않습니다.

 

 

4. 운전자 연령

 

5. 가입경력 

피보험자의 자동차보험 가입기간을 보여줍니다.

 

6. 연령한정

보험계약자가 해당 특약 가입시 지정한 운전자 나이를 보여줍니다.

 

7. 운전자범위 한정특약

보험계약자가 해당 특약 가입시 지정한 운전자 범위를 보여줍니다.

 

8. 주행거리특약

피보험자가 보험 가입기간 동안 주행한 거리에 따라 할인을 해주는 특약상품을 말합니다. 상품내용 및 할인율은 보험회사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9. 블랙박스특약

피보험자의 차량에 블랙박스(차량용영상기록장치)가 장착되어 있는 경우 할인을 해주는 특약상품을 말합니다. 상품내용 및 할인율은 보험회사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보험사별 자동차 보험료 비교

보험다모아(온라인 보험슈퍼마켓 (e-insmarket.or.kr))에서 자동차 보험료 비교가 가능합니다.

아무때나 조회가 가능하지는 않고, 만기도래 30일 이내 계약만 보험료 조회가 가능하오니, 만기를 한 달 이내로 앞두신 분들은 꼭 이용해서 보험사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생각하는 것보다 보험사별 보험료는 차이가 많이 납니다.

 

소개한 사이트는 손해보험협회와 생명보험협회가 직접 운영하는 곳이기 때문에 믿고 조회를 해 보셔도 됩니다.

 

 

보험료 가입 전 챙겨야 할 견적 조회 적립금 이벤트

자동차 보험을 가입할 때가 되면 보험료 비교 뿐 아니라, 자신이 현재 가입한 보험사를 제외한 메이저 보험사들은 견적 조회만으로도 적립금을 주는 이벤트를 상시하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의 적립금 이벤트를 정리해 둔 페이지가 있어서 함께 공유하오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보험 견적 조회 적립금 이벤트 (2021년 4월 버전) (tistory.com)

 

자동차보험 견적 조회 적립금 이벤트 (2021년 4월 버전)

자동차보험 조회 이벤트 정리 - 2021년 4월 자동차보험 견적 조회 이벤트에 대해 주기적으로 정리를 하고 있습니다. 정리를 하다보니, 메이저 자동차 다이렉트보험 위주로만 정리를 하는 것이 나

gracenmose.tistory.com

 

마지막으로 자동차보험 가입 전 견적 이벤트 확인은 필수입니다.

참조글: 자동차보험 계산 이벤트 모음, 적립금 포인트 챙기기

 

자동차보험 계산 이벤트 모음, 적립금 포인트 챙기기

자동차보험료 갱신 적립금 이벤트 모음 요즘은 자동차 보험을 설계사를 통해 하지 않고 자신이 직접 자동차보험 계산을 하고 비교견적을 내어 볼 수 있는 시스템이 아주 잘 되어 있습니다. 보험

rsmclio.tistory.com

 

그리드형
댓글
위쪽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