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지식의 공유 햄버거 메뉴

구글 검색 상위에 내 사이트 노출을 하기 위해서는 다른 어떤 정보보다 구글에서 알려주는 기본 원칙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글에서 말하는 방법을 잘 따르면 상위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에 노출하기 위한 방법

 

구글 검색에 노출되기 위한 방법은 다른 곳도 아닌 구글 서치콘솔 고객센터의 도움말 센터에 가장 정확하게 나와 있습니다. 블로그의 검색 노출을 고민하면서, 특히 구글 검색 노출을 노리면서 구글 서치 콘솔 고객센터의 문서를 안 읽어보셨나요? 다른 블로거들이 정리한 내용보다 구글의 내용을 읽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해당 링크는 아래를 참조하세요.

 

 

구글 검색에서 내사이트 노출하기 방법(링크)에 대한 구글의 설명을 한 번 읽어보고 생각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구글이 말하는 상위 노출하는 방법

3가지 방법으로 구글에서 언급을 하는 내 사이트 노출을 위한 방법입니다. 기본을 잘 지켜 구글에 노출이 잘 되는 블로그로 키우기 위해 꼭 지켜야 합니다. 비단 블로그 글쓰기가 아닌 일반 글쓰기에서도 지켜야 할 원칙이기도 합니다.

 

 

1. 사용자가 어떤 검색어를 사용해서 내 사이트에 들어오는지를 먼저 파악하라.

 

내 블로그에 어떤 주제의 글에 사용자들이 검색하여 들어오는지를 우선 파악해야 합니다. 구글 서치콘솔의 실적 보고서로 가면 얼마나 내 블로그가 노출되었고, 얼마나 자주 클릭되어 왔는지가 전부 파악되어 보여집니다. 내 블로그 포스팅이 어느 순위로 게재되는지도 함께 보여줍니다.

 

2. 구글에서 강조하는 사이트 구조를 완성하라.

 

구글에서는 검색에 잘 노출되기 위해서 3가지를 강조합니다.

  • 텍스트를 사용하라 - 중요한 페이지 제목이나 콘텐츠를 이미지, 동영상, 애니메이션 등으로 만들어 구글에서 인식하기 어렵게 하지 말라고 합니다. 반드시 텍스트로 작성을 해야 합니다. 혹시 회사이름 등을 사용한다면 이미지 외에도 텍스트를 포함시키라고 합니다. 즉, SEO 작업을 잘 해서 구글봇이 이해하기 쉽게 작성하라는 뜻입니다.
  • 완벽하게 작성하라 - 제공할 수 있는 모든 내용을 넣으라고 합니다. 즉, 글에다 설명에 필요한 모든 내용을 넣어 작성해야 합니다. 완전한 문장으로 빼놓은 내용이 없게 작성하라는 지침입니다. 없는 단어를 구글이 추측하여 찾아줄 수 없습니다.
  • 시기적절하게 작성하라 - 사용자들이 관심있어할 시기에 관련 내용을 적으라는 이야기입니다. 이 부분은 많은 블로거님들이 이미 잘 지키는 부분이라 생각이 듭니다. 예를 들어, 여름에 스키장 정보를 적는 것은 그닥 효과적이지 않다는 이야기로 보시면 됩니다.

3. 방문자가 들어오는 페이지는 개선을 하라.

 

방문자가 조금 들어오고, 나의 검색 순위가 최상까지는 아닌 경우 해당 내용을 개선해서 클릭율을 개선해 보도록 해야 합니다.

 

  • 백링크, 좋은 백링크가 있도록 한다. - 백링크를 내가 만들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내 글이 사용자로 하여금 충분히 공유할 가치를 느끼게 하면 링크가 퍼져 나갑니다. 이렇게 많이 퍼져나가는 링크는 내 블로그의 평판이 좋게 되어 구글에서 좋게 판단합니다.
  • 구체적으로 언급하라 - 구체적으로 언급은 페이지에서 이야기하는 키워드와 내용의 일치를 이야기합니다. 한 페이지에서 너무 많은 주제를 다루지 말라고 합니다.
  • 사이트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라 - 유입이 되고 있는 페이지의 내용을 업데이트해야 할 시기에 적절히 업데이트를 하여 최신의 정보를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위의 이야기는 굉장히 기본적인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많은 블로그에서 쉽게 망각하기도 하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 블로그의 생태계는 이런 부분이 아닌 이미지 경쟁, 이슈 경쟁으로 치우쳐져 있습니다. 정보글은 소수의 독점으로 가는 것 같습니다.

 

이런 경향을 바꾸기 위해서는 우리 블로거들이 바뀌어야 합니다. 구글에서 요구하는 가장 기본적인 사항을 지키며 블로그를 키워 나가야겠습니다.

그리드형
댓글
위쪽 화살표